본문 바로가기
천문학

천체의 종류 - (12) 유성·화구

by 민뉨 2023. 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우유맛코코레오 입니다.

 

 밤하늘을 바라보고 있으면 가끔 별이 빛나면서 지나가는 현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는 물론 항성이 아니라 모래알 정도의 작은 천체가 지구 대기에 들어 오게 되어 발화 되면서 가스가 발광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흔히 "유성" 이라고 부릅니다.특히 밝은 것은 "화구"라고 부릅니다. 유성이 발광 할 때의 고도는 지상 100~200km 정도이고 소멸하는 고도는 70~90km 정도가 됩니다. 또한 화구로 불리는 것 중 질량이 커서 소멸 점이 고도 40~50km 가 되기도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는 "유성"는 천문 현상이라기보다는 대기 현상으로 분류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유성 중에는 소멸 후에 경로를 따라서 엷은 흔적을 남길 것이 있습니다. 이를 "흔적"라고 합니다. 순식간에 사라지는 짧은 자국(단명 자국)도 있으며, 몇초에서 몇분에 걸쳐서 희미하게 빛나는 영속 자국도 있습니다. 영속 자국은 상공의 대기의 흐름에 의해서 모양이 달라지는 현상도 나타납니다. 또, 유성이 대기 중에서 소멸하지 않고 지상에 낙하한 것을 "운석", "운철" 등이라고 부릅니다.

 

 맑은 밤하늘을 바라보고 있으면, 통상 1시간에 몇개 정도의 유성을 볼 수 있지만 계절이나 시간대에 의한 출현 수는 가지각색 입니다. 하룻밤 중에서는 밤 반 전보다는 밤 반이 넘는 쪽이 출현 수가 많아집니다.

 

- 유성군

 유성의 대부분은 무질서로 나타나게 보입니다. 그러나 매년 정해진 시기에 천구상의 한 점을 중심으로 사방으로 날아가는 유성의 무리가 있습니다. 이들을 "유성군"라고 합니다. 복사의 중심점을 "복사점"이라고 하며, 그 위치 근처에 있는 별자리와 항성의 이름을 따서, "페르세우스 자리 유성군", "물병 자리 η 유성군" 등으로 불립니다.

 

 유성군의 토대가 되는 유성체의 기원은 혜성이나 소행성이라고 합니다. 혜성의 궤도에는 혜성이 흩뿌리는 먼지가 있고 지구가 그 먼지의 모임 속을 통과할 때 유성이 쏟아집니다. 유성의 토대가 되는 먼지는 지구 대기에 평행으로 뛰어들어 오는데, 경로를 천구상에 투영하는 방사상으로 유성이 흐르게 보입니다.

 

 각 유성군의 기본이 되는 천체를 "모천체" 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유명한 페르세우스 자리 유성군의 모혜성은 109P/스위프트-터틀 혜성입니다. 지구 궤도와 혜성 궤도 교점을 지구가 통과하는 것은 8월 13일경이 됩니다. 지구는 매년 이맘때쯤, 109P/스위프트-터틀 혜성이 남기고 간 먼지의 띠를 통과합니다. 그리고 이 날을 페르세우스 자리 유성군의 출현이 가장 많은 날이 됩니다.

 

유성군 이름극 다이 니치특징

유성군 이름 절정시기 특징
사분의 자리 유성군 1/4 1년의 첫 유성우. 1시간당 50개 이상의 출현. 극대의 정점은 짧다. 속도가 다소 빠르고 흔적을 남기 것은 적다. 3대 유성군 중 하나.
4월 거문고 자리 유성군 4/22 1시간당 10개 정도의 출현. 평균 밝기는 2등급으로 비교적 밝다. 드물게는 돌발적인 큰 출현이 보인다.
물병 자리 η 유성군 5/6 핼리 혜성이 모혜성으로 하는 유성우. 남반구에서는 1시간당 100개 정도. 한국에서는 약 1시간당 10개 정도의 출현. 속도가 빠르고 창백하고, 흔적을 남기는 것이 많다.
물병 자리 δ 남류 별 무리 7/30 그리 밝지 않으며, 완만하게 날아가는 것이 특징. 물병자리 δ북류성군도 있다.
염소 자리 α 유성군 7/30 출현 수는 많지 않지만 천천히 흐르고 말단에서 보여지는 것이 많다.
물병 자리 ι 남류 별 무리 8/4 7월 중순부터 9월 상순까지 장기간의 활동이 보인다. 물병자리 ι 북류성군도 있다.
페르세우스 자리 유성군 8/13 스위프트-터틀 혜성이 모혜성. 1시간당 80개 이상의 출현. 1991년에는 한국에서 1시간당 300개가 넘는 출현이 관측됐다. 3대 유성군 중 하나.
고니 자리 κ 유성군 8/18 출현 수는 적지만, 밝고 마지막에 밝게 빛나는 것이 많다.
10월 용 자리 유성군 10/9 과거에는 "자코비니 유성군" 으로도 불렸다. 평소에는 거의 볼 수 없으나 13년마다 대출현하는 경우가 있다.
오리온 자리 유성군 10/21 핼리 혜성을 모혜성. 1시간당 10개 정도의 출현. 속도는 빠르고 평균 밝기는 2등급으로 비교적 밝고 영속 자국을 남길 것이 많다.
황소 자리 유성군 11/3 북쪽과 남쪽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활동 기간은 10월 중순부터 11월 말까지. 시간당 3개 정도, 속도는 느리고 경로는 길다.
사자 자리 유성군 11/18 모천체는 주기 33년의 템펠-터틀 혜성. 2001년에 한국에서 시간당 수천 개의 대 유성우 관측. 평균 광도 1.5등급으로 자국을 남기는 것이 많다.
쌍둥이 자리 유성군 12/14 모천체는 파에톤. 시간당 50개 이상의 출현. 속도가 약간 빠르고 평균 광도 2등급, 그 10%가 0등급보다 밝다. 3대 유성군 중 하나.
작은 곰 자리 유성군 12/23 모천체는 주기 14년의 터틀 혜성. 1980년에 유럽에서 시간당 50개 이상의 출현.보통은 그리 많지 않다.

 

반응형

댓글